책이름 : 회화의 역사
지은이 : H.W & D.J. 잰슨
옮긴이 : 유홍준
펴낸곳 : 열화당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이 나온 해가 1993년이었다. 필이 꽂혔고 편집증적 강박인지 모르겠다. 유홍준(兪弘濬, 1949- ). 세 글자가 눈에 뜨이면 책을 손에 넣었다. 옮긴 책으로 중국 주균도(周鈞韜)의 고전속의 미학을 정리한 『미학 에세이』(청년사), 잰슨(Janson) 부부의 미술입문서 『회화의 역사』 그리고 지은 책으로 미술평론집 『80년대 美術의 現場과 作家들』(열화당), 『다시 현실과 전통의 지평에 서서』(창작과비평사), 산문집 『정직한 관객』(학고재)이었다.
부제가 ‘동굴벽화에서 포토리얼리즘까지’였다. 전문적인 미술 지식을 제공하는 〈悅話堂 美術選書〉의 시리즈 36으로 나왔다. 내가 잡은 책은 초판이 1983년이었고, 1994년의 10쇄판이었다. 책값이 6,500원이다. 표지그림 프랑스 라스코 동굴벽화의 들소를 비롯해 도판 139점이 실렸다. 책 후반부의 ‘서양미술사 용어해설’부터 펼쳤다. 102개의 용어가 실렸는데, 30여 년 전 나는 20여 개의 용어에 밑줄을 그었다. 저자 H. W. Janson(1913-1982)&Dora Jane Janson(1916-2002)은 미술사가 부부였다. 책은 8장으로 구성되었고,49꼭지의 글(각 장의 개요는 제외)이 담겼다.
1. 회화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B.C 15,000-10,000년 프랑스 라스코 동굴벽화는 일종의 사냥마술로 짐승 그림을 죽임으로써 짐승의 영혼을 죽였고, 짐승 그 자체를 죽인 것과 같다고 생각. B.C 12,000년경 이집트 테에베 무덤 벽화 ‘이집트 양식’은 머리․팔․다리는 측면에서, 몸체․눈은 정면에서 바라본 것을 그렸다.
2. 중세의 회화. 공식적인 기독교 미술양식은 동로마제국 이름을 딴 비잔틴Byzantine. 수도원 수도사들의 필사본筆寫本과 세밀화(그림과 장식으로 꾸미는) 복음서. 로마네스크 양식 - 「누가복음」의 장식화․필사본 그림 1000년경, 고딕 양식 - 「필립 르 벨의 기도서」의 필사본 그림 1295년경. 역사상 최초의 화가 지오토(1266-1337)의 〈죽은 그리스도를 애도함〉 프레스코, 1305-6년. 시모네 마르티니(1284?-1344)의 〈십자가를 짊어지고 가는 그리스도〉 템페라화, 1340년경.
3. 탐험과 발견. 15세기 미술에서 이탈리아 미술은 ‘초기 르네상스’로, 북방 미술은 ‘고딕 후기’로 부른다. 플랑드르의 후베르트 반 아이크(1370?-1426)와 얀 반 아이크(1390?-1441) 형제는 빛과 공기의 작용에 기반을 둔 일종의 새로운 질서를 이해한 그림. 마사치오(1401-1428)의 〈성모와 성 요한이 있는 성 삼위일체〉 1427년경. 과학적인 원근법遠近法에 따른 단축법foreshorten. 산드로 보티첼리(1444/1445-1510)의 〈비너스의 탄생〉 1480-85년경. 르네상스의 희망 ‘인간의 재생’을 상징.
4. 천재의 시대. 레오나르도 다 빈치(1452-1519)의 〈모나리자〉 1505년경. 어느 부분보다 전체로서의 그림을 중시. 미켈란젤로(1475-1564) 시스티나 천정화, 1508-12년. 예술가는 영감靈感을 알아야 하고, 영감은 신으로부터 나오므로 예술가는 어떤 면에서 신과 어깨를 겨루는 존재. 라파엘로(1483-1520) 〈헬리오도루스의 추방〉 1512-14년. 안정되고 균형이 잡힌 수많은 등장인물이 저마다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대가다운 구성. 베네치아 전성이 르네상스의 최초의 거장 지오르지오네(1478-1510)의 〈전원의 합주〉 1510년경. 매너리스트 중에서 최후의, 가장 뛰어난 화가 엘 그레코(1541-1614)의 〈성모의 승천〉 1577년.
5. 빛의 승리. 르네상스(초기, 전성기, 매너리즘) 이후의 마지막 양상 바로크. 이탈리아 카라밧지오(1573-1610)의 명암의 극적인 대비 〈성 마태의 초대〉 1597-98년경. 바로크 회화의 첫 번째 화가 플랑드르 루벤스(1577-1640)의 〈프랑스 왕비, 마리 데 메디치의 마르세이유 상륙〉 1622년경. 네덜란드 최대의 천재 화가 렘브란트(1606-1669)의 〈갈릴리 호수 폭풍 속의 그리스도〉 1633년. 스페인 바로크 최대의 거장 벨라스케스(1599-1669)의 〈라스 메니나스〉 1656년.
6. 혁명의 시대. 로코코Rococo 시대 최초의, 가장 뛰어난 화가 프랑스 바토(1684-1721)의 〈메쩨땡〉 1715년. 18세기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초상화가 게인즈버러(1727-88)의 〈로버트 앤드류 부부〉 1750년경. 신고전주의(Neo-Classic) 양식 프랑스 다비드(1748-1825)의 〈소크라테스의 죽음〉 1787년.
7. 기계의 시대. 스페인 프란치스코 고야(1746-1828)의 〈1808년 5월 3일〉 1814-15년. 프랑스 테오도르 제리코(1791-1824)의 〈기마 근위병〉 1812년. 프랑스 들라클루아(1798-1863)의 〈사르다나팔의 죽음〉 1827년. 앵그르(1780-1867)의 〈노예와 함께 있는 오달리스크〉 1839-40년. 영국 콘스터블(1776-1837)의 〈건초 달구지〉 1821년. 영국 윌리엄 터너(1775-1851)의 〈최후의 정박지로 끌려가는 전함 테메레르〉 1838년. 독일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1774-1840)의 〈바다의 월출〉 1823년. 프랑스 도미에(1808-79)의 〈삼등열차〉 1862년경. 꾸르베(1819-77)의 〈돌 깨는 인부〉 1849년. 마네(1832-83)의 〈보트에서〉 1874년. 뽈 세잔느(1839-1906)의 〈과일그릇, 유리잔, 그리고 사과〉 1879-82년. 쇠라(1859-91)의 〈그랑드 쟈뜨 섬의 일요일 오후〉 1884-86년. 빈센트 반 고호(1853-90)의 〈삼나무가 있는 길〉 1889년. 폴 고갱(1848-1903)의 〈황색의 그리스도〉 1889년. 뭉크(1863-1944)의 〈외침〉 1893년.
8. 현대회화. 후기인상주의에 기원을 두고 20세기에 들어서 발전한 세 경향은 자신과 세계에 관한 예술가의 ‘감정’을 강조하는 표현주의, 그림 속에서 형태의 ‘질서’를 추구하는 추상주의, ‘상상력’의 영역을 탐험하는 환상예술. 야수파 앙리 마티스(1869-1954)의 〈한련화와 춤〉 1912년. 추상 칸딘스키(1866-1904)의 〈콤포지션 Ⅶ을 위한 스케치Ⅰ〉 1913년. 입체파 피카소(1881-1973)의 〈누드〉 1910년. 견고한 정방형․장방형 구성에 3원색만 사용 몽드리앙(1872-1944)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1-42년. 추상표현주의 양식의 창시자 잭슨 폴록(1912-56)의 〈하나, #31, 1950〉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 1950년. 팝아트 로이 리히텐슈타인(1923-1997)의 〈굿모닝, 다알링〉 1964년. 포토 리얼리즘Photo Realism 돈 에디(1944- )의 〈은그릇 Ⅰ〉 197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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