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름 : 호퍼 A-Z
지은이 : 얼프 퀴스터
옮긴이 : 박상미
펴낸곳 : 한길사
American Landscape-〈미국 풍경〉(1920, 에칭), 미국의 전형적인 이미지로 무한한 대지와 철도와 정착민이 기르는 소들의 풍경.
Buick(뷰익)-〈웨스턴 모텔〉(1957)에 등장하는 차, 호퍼 부부가 몰았던 뷰익 중 한 대, 1954년형 로드마스터Roadmaster.
Cape Cod-〈낙타의 등〉(1931), 케이프 코드 사우스트루로 근처 세 칸짜리 작업실을 포함한 작은 집 설계.
Caricature-〈마녀 조시〉(1950, 소묘), 아내 조 호퍼를 천사인 동시에 악마로 묘사.
Dos Passos-존 더스 대서스(1896-1970)는 호퍼의 친구로 작가, 소설 『맨해튼 트랜스터』(1925), 『U.S.A』3부작(1938)이 대표작.
El Train-〈밤의 트레인〉(1918, 에칭), 실용적인 대안 교통 수단인 고가철도.
Frost-로버트 프로스트(1874-1963), 호퍼 부가가 암송했던 시 부분 퓰리처상을 네 번이나 수상한 시인.
Gas Station-〈주유소〉(1940), 황량한 길 위의 주유소 그림은 호퍼의 가장 중요한 회화적 창작물 중 하나.
Goethe-요한 볼프강 폰 괴테(1749-1832), 호퍼가 특히 존경하던 시인.
Grass(잔디)-〈정오〉(1949), 그림에서 노랗게 시든 풀을 자주 묘사.
House-〈리 해변〉(1941), 호퍼의 가장 중요한 모티브 중 하나.
Illustrations-1900년 뉴욕스쿨오브아트에 편입, 삽화가로 생계유지.
Jo-조세핀 베르스틸 호퍼(1883-1968), 1924년 둘 다 40세의 나이에 결혼, 호퍼의 여성의 등장하는 거의 모든 작품에서 모델.
Kennedy(케네디)-호퍼는 정치적으로 보수적.
Literature(문학)-〈호텔방〉(1931), 호퍼 작품 세계의 특징은 무의식을 재현.
Movis(영화)-〈뉴욕 극장〉(1939), 호퍼는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방식으로 영화적 언어를 형성.
Nyack(나이액)-〈뉴욕〉(1927), 에드워드 호퍼는 1882년 7월 22일 나이액에서 태어나 1967년 5월 15일 뉴욕에서 사망.
Ogunquit(오건킷)-〈네모난 바위가 있는 오건킷 해안〉(1914), 메인주 해안 어촌마을로 1914․15년 여름 유화습작.
Paris-〈푸른 방〉(1914), 세 번의 유럽 여행 때마다 파리를 방문.
Quebac(퀘벡)-1933년 여름, 호퍼 부부의 휴가지.
Realism-〈나이트 호크〉(1942), 호퍼는 미국의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화가.
Shadow-〈바다 옆의 방〉(1951), 호퍼는 그늘진 곳(또는 덜 밝은 부분)과의 대비, 때로 과장된 대비를 통해 빛을 그렸다.
Time-〈이른 일요일 아침〉(1930), 시간은 호퍼의 예술 그리고 그의 삶에 있어서 일관된 주제.
Unconscious(무의식)-〈계단〉(1949), 호퍼는 예술에서 무의식적인 부분이 그림 그리는 행위와 관련된 고도의 의식적 과정과 대립되는 면이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인식.
Verlaine(베를렌)-폴 베를렌(1844-96), 호퍼 부부가 좋아한 세기말의 프랑스 상징주의 대표 시인.
Woods-〈케이트 코드의 아침〉(1950), 호퍼에게 불가해한 숲은 우리의 내면세계를 바라보게 하는 수단.
Xanthippe(크산티페)-아내의 생일 카드에, 아내를 “크산티페”에 대한 비유.
Yonkers(용커스)-〈용커스〉(1916), 호퍼가 나이액에서 뉴욕으로 통근했던 때 지나치던 곳.
Zero-〈케이트 앤의 화강암〉(1928), “회화는 일종의 언어적 영점zero point에서, 아무 할 말이 없을 때 시작된다”
p.s 〈 〉는 그림 제목, ( )은 그린 년도로 에칭, 소묘를 제외한 그림은 모두 캔버스에 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