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되새김질하다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인상주의 편

대빈창 2024. 4. 22. 07:00

 

책이름 :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인상주의 편

지은이 : 진중권

펴낸곳 : 휴머니스트

 

서양미술사 Ⅰ 미학의 눈으로 읽는 고전예술의 세계 - 1판1쇄 2008. 4.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인상주의편 - 1판1쇄 2018. 4.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모더니즘편 - 1판1쇄 2011. 7.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훅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편 - 1판1쇄 2013. 4.

 

내가 읽거나, 읽을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시리즈 네 권의 초판발행 년도다. Ⅰ권은 언제 손에 잡았는지 기억마저 없었다. 『미학 오디세이』 세 권을 잡고 반가운 마음에, 새 책 Ⅰ을 온라인 서적에서 구입했을 것이다. 15여 년의 세월이 흘렀고, 군립도서관에서 시리즈 세 권을 대여했다.

고전미술의 붕괴는 19세기 중엽 사실주의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사실주의의 아버지’ 프랑스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1815-1905) 〈화가의 작업실〉 1855년. 독일 아돌프 폰 멘텔(Adolf von Menzel, 1815-1905) 〈3월 혁명 희생자들의 시신 안치〉 1848년. 러시아 일리야 레핀(Ilya Repin, 1844-1930) 〈볼가강의 배 끄는 인부들〉 1870-1873년.

라파엘전파前派라 불리는 약관의 화가들은 당시 영국사회에서 ‘현대예술 최초의 위대한 전사’. 정밀한 세부와 생생한 색채, 그리고 풍부한 상징이 특징. 존 에버렛 밀레이(John Everett Millais, 1829-1896) 〈오필리아〉 1851-1852년. ‘인상주의의 아버지’ 에두아르 마네(Édouard Manet, 1832-1883)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넘어가는 가교 역할. ‘모던’ 라이프를 그린 최초의 화가. 〈올랭피아〉 1863년.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 〈인상, 해돋이〉 1872년. 해 뜨는 순간의 시각적 인상을 순간적으로 포착.

카미유 피사로(Camille Pissarro, 1830-1903) 〈루브시엔의 베르사유로 가는 길〉 1869년. 알프레드 시슬레(Alfred Sisley, 1839-1899) 〈눈 내린 루브시엔〉 1878년. 신인상주의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 '카메라‘의 등장으로 우리 눈에 일어난 지각의 변화를 회화로 구현한 최초의 작가. 〈꽃을 든 무용수〉 1878년.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모네와 더불어 인상주의 언어의 발명에 결정적인 기여,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1876년.

조르주 쇠라(George Pierre Seurat, 1859-1891) '색광주의chromoluminarism' 〈그랑드 가트섬의 일요일 오후〉 1884-1886년. 폴 시냐크(Paul Signac, 1863-1935) 화면을 색점으로 처리하는 점묘법. 〈펠릭스 페네옹의 초상화〉 1890년. 후기 인상주의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회화를 가시적 세계의 ‘재현’에서 비가시적인 감정이나 관념의 ‘표현’으로 바꾸어놓았다. 〈까마귀가 나는 밀밭〉 1890년.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 현대미술의 선구자.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 무엇이며, 어디로 가는가〉 1897년.

상징주의 프랑스 귀스타브 모로(Gustave Moreau, 1826-1898) 〈환영: 살로메의 춤〉 1876년. 오딜롱 드롱(Odilon Redon, 1840-1916) 〈키클롭스〉 1914년경. 스위스 아르놀트 뵈클린(Arnold BÖcklin, 1827-1901) 〈죽은 자들의 섬〉 1883년. 페르디난트 호들러(Ferdinana Holder, 1853-1918) 〈밤〉 1889-1890년. 독일 프란츠 폰 슈트크(Franz von Stuck, 1863-1928) 〈원죄〉 1893년. 오스트리아 구스타트 클림트(Gustavklint, 1862-1918) 〈유디트〉 1901년. 벨기에 펠리시엥 롭스(Félicien Rops, 1833-1898년) 〈창부 정치가〉 1896년. 제임스 엔소르(James Sydeny Ensor, 1860-1949년) 〈1889년 브뤼셀에 입성한 그리스도〉1888년. 노르웨이 에드바르트 뭉크(Edvard Munch, 1863-1944) 현대예술의 아이콘 〈절규〉 1893년.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 서구 미술이 19세기 인상주의에서 20세기 모더니즘으로 가는 가교 역할. 〈생트 빅투아르산〉 1902-1904년. 500년 관점을 가진 회화의 관습을 깨뜨린 고전주의자이자 최초의 현대주의자.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의 ‘미술과 공예운동’ 새로운 디자인 운동 아르누보art nouveau. 고도로 양식화된 장식예술 아르데코art deco.

‖보론‖ 두 편은 1, ‘사진과 회화-지각의 방식이 달라지다’는 19세기 후반 서구 미술의 급격한 변화는 색채가 형태를 압도하는 경향, 자포니슴, 사진술의 발명. 2, ‘자포니슴-새로운 영감의 원천’은 자포니슴(japonisme, 일본주의)은 19세기 후반 일본의 문화가 서유럽, 특히 프랑스 예술에 끼친 영향을 가리키는 용어.

책은 미학과 미술사를 접목하여 고전미술을 해체하고 현대미술을 탄생시킨 19세기 미술의 흐름을 살폈다. 사실주의,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상징주의, 아르누보․아르데코. 표지그림의 上은 드가의 〈꽃을 든 무용수〉, 下는 폴 시냐크의 〈펠릭스 페네옹의 초상화〉의 부분이다. 미술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눈에 익었을 도판 250여점이 실려 책읽기의 흥미를 돋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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