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름 :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모더니즘 편
지은이 : 진중권
펴낸곳 : 휴머니스트
미술사학의 중요 논문과 저작을 중심으로 19세기까지의 미술사를 요약한 ‘고전예술 편’. 사실주의에서 후기 인상주의에 이르기까지 19세기 중후반 유럽에서 일어난 미술운동의 여러 흐름을 살펴 본 ‘인상주의 편’. ‘모더니즘 편은 '예술가 진술artist statement' 즉 예술가들의 강령과 선언을 중심으로 아방가르드 예술의 본질을 추적했다. 한스 제들마이어는 현대예술의 ‘근원 현상’으로 ‘순수성의 추구, 기술적 구축, 광기의 탐닉, 근원의 탐색’ 네 가지를 꼽았다.
야수주의 20세기 최초의 예술운동, 색채의 해방. 마티스(Manri Matisse, 1869-1954) 외부의 ‘재현’보다 내면의 ‘표현’을 중시. 〈붉은 조화〉 1908년. 블라맹크(Maurice de Vlaminck, 1876-1958) 〈드랭의 초상〉 1906년. 입체주의 형태의 해방. 20세기를 대표하는 거의 모든 예술언어가 입체주의에서 태어났다. 브라크(George Braque, 1882-1963) 시각적 정확성으로 화면에 질서와 균형을 중시. 〈에스타크에서 그린 풍경화〉 1907년. 피카소(Pablo RuÍzy Picasso, 1881-1973) 화면 위에 감각을 실현하는데 뛰어났다. 〈아비뇽의 처녀들〉 1907년.
순수추상 일체의 재현을 포기하고 순수한 색과 형의 유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1866-1944) '최초의 추상 수채화‘ 〈무제〉 1913년. 절대주의 형태와 색채마저 사라진 말레비치(Kazimir Severionvich Malevich, 1878-1935). 뒤샹의 변기와 더불어 그 너머로는 더 이상 예술일 수 없는 한계 〈검은 사각형〉 1915년. 절대주의는 회화의 영도zero degree 즉, 그 너머로는 더 이상 회화일 수 없는 경계, 혹은 회화의 더 이상 환원할 수 없는 근원에 도달하려는 기획.
표현주의 독일어권의 예술운동, 재현보다 표현을 강조. 키르히너(Ernst Ludwig Kirchner, 1880-1938) 〈베를린의 거리 장면〉 1913년. 놀데(Emil Nolde, 1867-1956) 〈성령강림절〉 1909년.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1880-1916) 〈동물들의 운명〉 1913년. 미래주의 미학적 급진성과 정치적 과격함을 결합한 본격적인 아방가르드 운동. 발라(Giacomo Balla, 1871-1958) 〈가로등〉 1909년. 보초니(Umberto Boccioni, 1882-1916) 〈마음의 상태〉 연작 1911년. 카라(Carlo Carrá, 1881-1966) 〈무정부주의자 갈리의 장례식〉 1911년.
다다이즘 세계대전의 충격을 견디기 위한 예술가들의 심리적 방어기제. 뒤샹(Marcel Duchamp, 1887-1968) 다다이즘 중에서 가장 급진적. 〈샘〉 1917/1964년. 20세기 최고의 작품, 오늘날 미술관의 작품은 1964년 제작된 복제품. 초현실주의 현실과 몽상이 중첩된 새로운 리얼리티를 탐구.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Í, 1904-1989) 〈부분적인 환상, 피아노 위의 6개 레닌 유령〉 1931년. 한스 멜머(Hans Bellmer, 1902-1975) 〈인형〉 1934년. 마그리트(René François Ghislain Magritte, 1898-1967) 〈응고된 시간〉 1937년.
신즉물주의 정치적․경제적으로 상대적 번영을 누렸던 바이마르공화국(1918-1933)의 예술. 베크만(Max Beckmann, 1884-1950) 〈밤〉 1918-1919년. 딕스(Wilhelm Heinrich Otto Dix, 1891-1969) 〈참호〉 1923년. 게오르게 그로스( George Grosz, 1893-1959) 〈사회의 기둥들〉 1926년. 구축주의 러시아 구축주의는 삶에서 유리된 예술을 부정하고 인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예술을 추구. 블라디미르 타틀린(Vladimir Evgrafovich Tatlin, 1885-1953) '10월 혁명 최초의 작품’ 〈제3인터내셔널 기념비〉 1920년. 나움 가보(Naun Gabo, 1890-1977) 〈공간 속의 선적 구성No. 1〉 1922년.
데스테일(Destijl)은 1917년 두스부르흐와 몬드리안의 주도아래 네덜란드에서 결성된 예술 및 공예운동.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 〈적, 황, 청, 흑의 구성〉 1921년. 테오 판 두스부르흐(Theo van Doesburg, 1883-1931) 〈카페 오베테의 1층에 우치한 시네마-댄스홀의 벽면 색채 디자인〉 1927년. 바우하우스(Bauhaus) '현존하는 미술의 원형‘을 해체하고 산업에 적합한 양식을 창조하기 위한 대안적 교육기관으로 설립. ‘건축’속에서 모든 예술을 통합하는 것이 바우하우스의 이상.
이외 미술용어 네 가지의 설명이 덧붙었다. 그리드 [grid] - 판면을 구성할 때 쓰이는 가상의 격자 형태의 안내선. 콜라주 [collage] - 화면에 인쇄물, 천, 쇠붙이, 나무조각, 모래, 나뭇잎 등 여러 가지를 붙여서 구성하는 회화 기법. 오브제 [objet] - 생활에 쓰이는 갖가지 물건들을 작품에 그대로 이용한 것. 액소노메트리(Axonomtrie) - 물체의 모든 면이 투영면에 대해 경사를 이룬 상태에서 평행하게 투영하여 그리는 도법. 책은 모더니즘의 태동에서 2차대전 직전까지 유럽 모더니즘 운동을 살폈다. 표지그림의 上은 뒤샹의 〈샘〉, 下는 한스 멜머의 〈인형〉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