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름 : 모더니즘
지은이 : 유현준
펴낸곳 : 美세움
나에게 건축가 유현준(1969- )의 여섯 권 째 책이었다. 2008. 4. 15. 1판1쇄로 저자의 첫 번째 저서였다. 부제가 ‘동서양 문화의 하이브리드’로 모더니즘 건축의 유전적 계보를 추적했다. 건축이나 디자인에서 새로운 것의 창조는 새로운 각도의 시각에서 출발한다. 동서양 건축문화를 비교, 분석한 건축학이었다. 건축가에게 모더니즘은 동양문화가 서양에 유입되면서 발생한 문화적 하이브리드였다.
책은 서론 4편, 두 개의 다른 세계 7편, 두 개 평행선의 만남 5편, 근대건축 거장들의 공간분석 2편, 현대건축 거장들의 공간분석 2편,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서론‖ 한 나라 민족문화의 결정체는 건축물로, 건축만이 가지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보이드Voied'. 문화의 교류가 어떻게 건축에 영양을 끼쳤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동서양 두 개 문화에서 만들어진 보이드 공간의 성격을 비교․분석.
1, 두 개의 다른 세계. 서양은 수학 논리 위에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가치관이 만들어졌고, 동양은 상대적인 가치관, 즉 ‘관계’를 중요시하는 문화가 형성. 서양의 종교건축․왕궁 등은 좌우대칭성을 가지고 한 방향의 축을 따라 배치, 동양은 주변 환경에 맞추어서 비대칭성을 가지고 자연발생적인 형태로 증식하듯이 평면에 구성. 서양건축에서 보이드 공간이 기하학적으로 계획되어진 벽과 지붕에 의해서 명확하게 경계가 나누어지고, 동양건축에 나타나는 보이드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모호한 경계.
2, 두 개 평행선의 만남. 픽쳐레스크 정원 디자인은 서양문화에서 경직된 기하학에서 탈피하여 상대성에 가치를 두는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반 고흐(Van Gogh, 1853-1890년)가 일본 민화의 색채로부터 영향을 받았다면, 서양화에 보이드의 새로운 가치를 도입한 것은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on, 1872-1944년), 테오 반 두스부르흐(Theo Van Doesburg, 1883-1931년), 조안 미로(Joan Miro, 1893-1983년) 이었다.
4. 근대건축 거장들의 공간분석. 미스 반 데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 1886-1969년)의 공간적 특징은 동양건축과 아주 흡사한 흐르는 듯한 유동성. 제1기 시골 벽돌집은 벽구조에 기반을 둔 정통 서양식 공간감이었고,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에서는 기둥구조를 기반으로 한 동양적 보이드 공간을 보여주었고, 제3기의 〈허블 하우스Hubble House, 1935년〉에서는 동양적 공간과 서양적 공간이 조화.
르 코르뷔제(Le Corbusier, 1887-1965년)는 2기 사모아 빌라(Villa Savoie, 1929년)부터 동양적인 스타일의 공간을 만들기 시작했고, 하버드 대학교 〈카펜터 센터Carpenter Center, 1961년)는 그리드 기둥구조를 사용하여 흐름이 있는 유동적인 사이 공간을 연출, 상대적인 가치를 지닌 디자인은 동양건축의 특징과 일치.
5, 현대건축 거장들의 공간분석. 루이스 칸(Louis I. Kahn, 1901-1974년)은 침묵하는 동양의 보이드 공간을 서양의 기하학적인 틀에 성공적으로 맞추어 넣은 건축가. 캘리포니아 라호야 〈솔크 연구소〉 1959-65년.
안도 다다오(Tadao Ando, 1941- )는 자연과 적극적이고 자유롭게 교류하는 동양적 성격과 기하학적으로 구획된 평면과 단면을 가진 서양적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동서양 문화의 하이브리드를 가장 성공적으로 만들어낸 건축가. 홋가이도 토마우 〈물의 교회〉 1985-88년. 고베 〈바람의 교회〉 1985-86년.
‖결론‖ 두 개의 서로 다른 문화가 수천 년간 서로 다른 사고를 배경으로 다른 건축공간을 진화, 20세기 유럽의 건축에 동양의 문화유전자가 유입되면서 새로운 건축문화 변종이 만들어진 것이 모던 건축. 표지그림 上은 미스 반 데 로에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1929년. 下는 교토의 다이도쿠지 1319-1589년. 104점의 사진과 도면을 통해 건축가는 모더니즘 건축의 유전적 계보를 추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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